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헤드셋 | 스피커 | 이어폰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

by 뚜비뚜비뚜뚜바 2021. 10. 20.
728x90
반응형

이전에 리뷰할 제품은 게이밍 전문 브랜드 MadCatz에서 출시한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입니다.

 

매드캐츠 F.R.E.Q.4는 C-Media의 프리미엄 사운드 칩인 CM6533을 사용한 게이밍 헤드셋으로 24비트/96kHz 지원과 소프트웨어를 통한 RGB LED 컨트롤이 가능한 제품으로 편안한 착용감 그리고 고감도 마이크를 사용하여 게이밍이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리뷰를 통해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언박싱                

            

 

    패키지 & 스펙 정보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 패키지를 감싸고 있는 포장 비닐에는 유통사 (주)서린씨앤아이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와  제품 개봉 시 반품/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안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니 제품 개봉 시 충분히 인지하시고 개봉하시기 바랍니다.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 패키지 모습니다. 

패키지에는 제품의 모습과 모델명 F.R.E.Q.4 그리고 다국어로 표현된 게이밍 헤드셋 문구를 확인할 수 있고요.

다양한 언어로 인쇄된 스펙 정보 모습.

제품의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드라이버 : 네오디뮴 50mm / 응답 주파수 : 20Hz ~ 20kHz / 감도 115dB±3dB / 임피던스 32Ω

마이크 패턴 : 전 방향 / 응답 주파수 : 50Hz~12kHz / 감도 -42±3dB / 임피던스 2.2㏀ / ENC 노이즈 캔슬링

USB-A 단자 / 가상 7.1ch 지원 / 16800만 컬러 LED 라이팅 지원 / 217 X 192 X 83mm / 무게 : 320g / 케이블 길이 2.2M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모서리 부분에 부착된 봉인 스티커 모습.

제품은 F.R.E.Q.4 헤드셋, 매뉴얼, 매드캐츠 로고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에 인쇄된 컨트롤러 기능 설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링크 인쇄 내용.

 

 

    제품 살펴보기                

오메가 아치형의 구조의 듀얼 스틸 프레임과 서스펜션 헤어밴드로 디자인된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 모습입니다.  

서스펜션 구조의 헤어밴드는 적정한 쿠션감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줍니다.

헤어밴드의 신축성.

유연하면서 헤드셋 모양을 잘 유지하는 듀얼 스틸 프레임 모습.

듀얼 스틸 프레임과 연결되는 이어컵 하우징 부분은 매드캐츠 아이덴티티 삼선 발톱 이미지 그리고 원형 이어컵 하우징 아랫부분은 RGB LED가 투영되는 독특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으며 헤드셋 안쪽에 L, R 각인 표시로 헤드셋 착용 시 좌우를 구분하여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패드를 11자 형태로 유지한 상태에서 최대로 늘려보면 약 20cm까지 유지가 되며 안경다리 폭 15cm인 필자가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두상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이니 착용감에 만족하실 거예요 

이어컵 하우징 또한 착용감에 도움을 주는 서스펜션 구조로 사용자가 특별하게 조작하지 않아도 편안한 착용 각도로 알아서 조절해 줍니다. 

대부분의 오메가 아치형으로 디자인된 헤어 프레임 구조의 가장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고정된 이어컵 하우징인데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은 인체공학적 편안함에 꽤 신경 쓴 느낌이 드네요. 

50mm 드라이브 유닛이 사용된 스피커 플레이트 모습입니다.

플레이트 중앙은 살짝 도출된 디자인에 스펀지를 사용하여 약간의 쿠션을 더하고 있지만 두툼한 이어패드가 사용되어 헤드셋 장력으로 인한 귀 눌림은 없는 편입입니다.

커버 형태로 씌워서 결합하는 이어패드는 폴리우레탄(PU) 사용된 인조 가죽으로 부드럽고 느낌으로 피부에 닿기에 착용감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ENC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마이크는 약 9cm 길이로 약간의 밴딩이 가능한 구조 넣고 빼는 수납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케이블 중간에 위치한 컨트롤러는 버튼 방식으로 구성되어 직관적으로 작동하는 편리함이 있는데요.

LED로 표현되는 마이크 On/Off, 윈도우 볼륨 조절과 연동되어 화면에 볼륨 조절이 표시되는 볼륨 조절 버튼, 소프트웨어와 상관없이 버튼 조작으로 구현되는 가상 7.1 채널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도금이 적용된 USB-A 단자 모습.

 

 

    제품의 특징                

 

▶ 직관적인 컨트롤러

버튼형으로 디자인되어 간편하게 눌러서 조작이 가능한 컨트롤러는 마이크 On/Off만 LED 점등으로 사용 여부를 표현하고 있으며 볼륨 조절은 윈도우즈 화면에 표현되는 볼륨 조절, 가상 7.1 채널은 사운드의 변화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었고요.

특히 가상 7.1 채널은 소프트웨어와 상관없이 작동하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에 PS4, PS5 같은 USB-A 단자가 있는 콘솔 게임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ENC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게임 중 음성 채팅이 중요한 분들에게 마이크 성능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일 텐데 USB 연결 시 소프트웨어 없이 사용하는 마이크 성능을 상당히 좋은 편인데요.

 

기본적으로 고감도 마이크를 사용하여 주변 잡소음이 덜 들어오는 느낌이지만, 전용 소프트웨어의 Voice Clarity 기능과 ENC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용하면 마이크 기능을 더 향상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GB LED 라이팅

보급형 게이밍 헤드셋에 사용되는 C-Media CM108 칩셋의 경우 RGB LED 라이팅 컨트롤 지원을 하지 않기에 RGB 컬러가 회전하는 LED 효과를 기본으로 제공하지만,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은 C-Media 프리미엄 칩셋인 CM6533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RGB LED 효과 및 LED 컬러 지정이 가능하여 소프트웨어 설치 시 유저가 원하는 LED 컬러 및 다양한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 사운드 

소프트웨어는 C-Media의 레퍼런스 프로그램에 매드캐츠가 디자인한 스캔이 적용되었네요.

메뉴의 구성은 스피커, 마이크, LED 3가지 메뉴로 구성이 되었으며 샘플링 속도 16비트/48kHz, 24비트/96kHz 지원 및 Xear 서라운드 (가상 7.1 채널)를 지원하며 서라운드 메뉴는 음악/게임 그리고 영화에 최적화된 선택이 가능합니다.


Xear Audio Brilliant - 음악에서 압축된 오디오의 선명도와 디테일을 복원시켜주는 기능.

Xear Dynamic Bass - 저음 재생 능력을 향상과 특정 대역의 주파수 대역을 차단하는 설정으로 과하게 설정하는 경우 특정 주파수 대역이 잘려서 들리는 먹먹함이 느껴질 수 있으니 잘 조절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mart Volume - 사운드 레벨을 평균적으로 균일하게 맞추는 기능.

Voice Clarity - 보이스를 강조하는 옵션으로 노이즈 옵션을 더하면 주변 소음이 줄어들며 목소리가 강조됩니다. 

Surround Max - 서라운드 모드 활성화 시 서라운드 맥스 기능을 이용 시 각 채널의 볼륨이 증폭된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마이크 

마이크 메뉴에서는 보통의 마이크 메뉴와 동일하지만 ENC 활성화 기능으로 ENC 노이즈 캔슬링 기능으로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효과로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GB LED

레드/오렌지/옐로/그린/블루/스카이 블루/핑크 7가지 컬러의 기본 설정으로 고정 / 숨쉬기 / 순환 / 심장박동 등의 효과를 표현하며 컬러 팔레트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컬러를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느낌                

보통의 저가형 헤드셋은 중저음이 강하고 이로 인해 고음 부분이 묻히거나 뭉개지는 사운드를 들려주기에 게임 이외 음악 또는 영화 감상 시 생각보다 좋은 사운드를 들려주지 않지만,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은 프리미엄 사운드 칩셋에 잘 세팅된 50mm 드라이브 유닛을 사용하여 균형감 있는  V자 사운드를 들려주기에 게임뿐만 아니라 음악과 영상 감상에도 이질감 없는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메뉴에서 V 체크를 하지 않아도 케이블 컨트롤러에 있는 가상 7.1 채널 버튼을 눌러 스테레오와 가상 서라운드 변화를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기능은 최고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매드캐츠 F.R.E.Q.4 게이밍 헤드셋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검정색의 투박한 디자인, 스펙상 무게감이 있는 제품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무게감이 심하게 느껴지진 않았는데 아마도 듀얼 스틸 프레임의 장력이 강하지 않아 오랜 시간 착용해도 편안함을 주어서 그런 거 같더라고요.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기능과 LED 컨트롤을 지원 그리고 프리미엄 사운드 칩셋을 사용한 괜찮은 사운드는 유저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기에 만족스러운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며,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작동되는 가상 7.1 채널 사운드 기능 덕에 PC나 PS4, PS5 같은 콘솔 게임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PC와 콘솔 게임기에서 두루 게임을 즐기는 유저분들 게 강력하게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서린 서포터즈 활동으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매드캐츠 #MadCatz #FREQ4 #게이밍헤드셋 #서린씨앤아이 #CMedia #CM6533 #게이밍헤드셋강추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