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아이템/Vinyl

Vinyl 세척에 최적화된 Loricraft Audio PRC6i 레코드 클리닝 머신

by 뚜비뚜비뚜뚜바 2023. 12. 25.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최근 DVD프라임 커뮤니티 LP 게시판에서 LP 클리닝 이벤트를 진행해 주신 큐브코포레이션에서 서비스를 해주신 내용을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먼저 회생 불가 LP를 새걸로 만들어준 DP에서 활동 중이신 큐브코포레이션의 뽀로코님께 감사합니다.

 

LP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나 리마스터링 또는 리이슈로 발매되지 않는 오래된 LP를 찾는 경우 서레페나 중고 판매점을 통해서 구하게 되지만 오래된 중고답게 표면 스크래치와 플레이하다가 통통 턴테이블 바늘이 튀는 현상을 경험하면 고민하게 되는 게 LP 세척이죠. 

 

이미 인터넷 검색을 하면 다양한 노하우를 볼 수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라벨 보호기를 장착하여 미온수에 중성제를 풀어 담근 후 충분히 불려서 브러쉬로 세척 후 건조

2.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한 LP 세척 

3. 목공 본드를 얇게 펴 발라 꾸덕꾸해지면 벗겨내는 형태로 세척?

위의 내용은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어느 방식이 최적인지 알 수 없고 나름 숙련된 경험을 요하는 부분이기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편인데요. 

Loricraft Audio는 영국 턴테이블 제조사 SME의 계열사로 한국 공식 수입사인 큐브코포레이션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데 이벤트 성격으로 DVDprime에서 1차에 이어 2차 이벤트를 통해 Loricraft Audio PRC6i 레코드 클리닝 머신 성능을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해 주셨습니다.

세척에 사용된 모델은 PRC4i보다 상위 모델인 PRC6i로 크고 다른 구조로 소음 적게 발생하며 초음파 방식과 다르게 직접적으로 소리 골을 따라서 톤암 형태의 구조물이 세척과 진공청소기 같이 흡인하여 이물질과 세정액을 빨아드려 배출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클리닝 작업은 세척과 건조가 한 번에 마무리되는 방식이기에 먼저 전용 세정액을 정방향으로 발라주고 붓질 후 세척 후 뒤집어 세정액 바르고 붓질 후 역방향 세척하는 방식으로 각 면마다 2번씩 총 4회 진행하셨다고 하더라고요.

대충 어떤 원리인지 이해가 되는데 혹시 글로 설명이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작동원리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 Loricraft Audio 프로페셔널 레코드 클리너 PRC4i 동작 영상 > 

이번에 요청드린 LP는 LP 수집을 다시 시작하면서 리이슈 또는 리마스터링 앨범이 출시하지 않아 국내 라이센스 앨범 아마데우스 OST, Stryper - To Hell With The Devil 2장을 구입했는데 랜덤하게 트랙에서 바늘이 튀는 현상이 있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엄두가 안 나서 그냥 보관만 하고 있네요.

Loricraft Audio PRC6i 레코드 클리닝 머신으로 문제가 있는 LP를 청소한 사진 왼쪽이 청소 전, 오른쪽이 청소 후 모습으로 표면에 보이는 먼지 티끌과 소리 골의 문제도 완벽하게 해결이 되어 완전히 새 LP 모습으로 환골탈태를 하였습니다.

Stryper - To Hell With The Devil 앨범에서는 "Honestly"를 듣고 싶어서 구입했던 LP인데 Honestly 재생 중에 통통 튀는 문제가 있었거든요. 

클린이 작업이 끝나고 나서는 잡음이 심하지 않고 깔끔하게 완전히 새것처럼 들렸습니다.

더블 자켓으로 구성된 아마데우스 OST의 경우도 상태가 많이 좋아졌더라고요.

세척 전 상태에서는 1번 트랙을 재생할 때 먼지로 인한 잡음이 상당히 많았는데 이번 클리닝 작업으로 잡음이 확실히 적어진 게 느껴졌습니다.

 

솔직히 소리 골에 낀 먼지의 경우 브러시로 청소를 해도 해결이 안 될 만큼 연식이 있는 LP였기에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자 등급만 믿고 구입했다가 당했다고 생각했는데 큐브코포레이션의 뽀로코님 덕분에 새 제품 느낌으로 LP를 감상할 수 있었네요.

 

지금까지 LP 클리닝 방식에 대해 다양하게 접했지만 Loricraft Audio PRC6i 성능은 정말 기대 이상인데요.

 

LP를 많이 보유하시는 분들이라면 가격은 나가지만 Loricraft Audio PRC6i의 확실한 클리닝 능력을 경험하시면 정말 만족하실 거 같네요. 

 

이상으로 큐브코포레이션의 Loricraft Audio PRC6i 머신을 통한 LP 클리닝 후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제품 관련 정보 : https://www.cubecorp.kr/Loricraft-Audio/view/336822

 

PRC6i

탁월한 만듦새 – 진화한 성능.새로운 PRC6i는 최고의 청소 성능, 조용한 작동 및 효율성을 위해 정밀하게 설계되었으며 수제 천연 나무 비니어 캐비닛으로 보...

www.cubecorp.kr

 

#큐브코포레이션 #cubecorp #LP클리닝 #Vinyl클리닝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